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요트란 무엇인가? - 마린(MARLIN)

 

요트(Yacht)

 

요트는 배안에 세워진 돛대와 뒷부분에 달린 키를 조종하면서 바람을 타고 물살을 가르며 나아가는 수상스포츠입니다.

요트란 이름은 네덜란드의 야트(Jacht)에서 왔습니다. 하지만 "요트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쪽에서는 돗을 이용해 바람으로 가는 배를 요트라고 하지만 빌게이츠나 사우디 왕세자 같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수천억짜리 호화선박 또한 요트 (SuperYacht)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모터요트

 

동력의 힘으로 움직이는 요트를 모터요트 혹은 파워요트라 부르며 크기에 따라서 수억에서 수천억까지 금액이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24m가 넘는 배를 슈퍼요트라고 부르며 세계적인 갑부들이 가지고 있는 배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세일링 요트

 

세일링 보트란 돛을 단 배를 말합니다. 범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01

크루저(Cruiser) 요트

 

선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대양을 항해하며 즐길 수 있는 배입니다. 외양경기 및 크루징(cruising)용 요트는 일반적으로 24ft이상이며 선실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02

딩기(Dinghy) 요트

 

선실이 없으며 1-3인 정도의 인원으로 강이나 연안에서 타고 즐길 수 있는 소형요트입니다. 보통 레저스포츠 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올림픽 세계선수권 등에서 경기용으로 쓰입니다.

 

 

요트 종목

 

요트는 종목이 너무 다양하여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한국 요트 협회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01

딩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엔진, 선실이 없는 작은 요트입니다. 주로 1인승 내지 2인승이며, 올림픽 10개 종목 중에서 6개가 딩기종류입니다.

02

킬보트

선저 중앙에 두꺼운 철판을 붙여 무게 중심을 낮추어 배의 복원력을 좋게 한 배입니다. 먼 바다 항해에 적합하며 올림픽에는 2개 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3

멀티헐

선체가 두 개 이상인 요트를 말합니다. 선체가 두 개인 배는 카타마란, 세 개인 배는 트라이마란이라고 합니다.

04

윈드서핑

보드 위에 세일을 달아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이동과 보관이 용이하고 장비가 비 교적 간편하고 저렴하여 많은 동호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해양 액티비티 커뮤니티 플랫폼 마린(MARLIN)은 다이빙, 서핑 등 다양한 해양 액티비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www.marlinapp.net 


해양 액티비티 소셜 커뮤니티
마린(MARLIN)에서 더 많은 이야기 나눠요 😊


🤿 #스쿠버다이빙 🏄‍♂️ #서핑
🤿 #프리다이빙 ⛵️ #세일링
🏖 #해양정화활동

 

👉 #마린MARLIN
🖥 www.marlinapp.net

스토어에서 "마린 MARLIN" 검색하세요.

 

💬 카카오톡채널 : 마린
http://pf.kakao.com/_bnvGb/chat